지구정복

[SQLD] 39회 SQLD 시험후기 및 합격 본문

자격증 정복/SQLD

[SQLD] 39회 SQLD 시험후기 및 합격

eeaarrtthh 2020. 11. 29. 23:21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 39회 SQLD 시험을 봤다.

솔직히 요새 학원 다니면서 학원 공부량이 많아서  SQLD 시험공부에 엄청 집중은 못했지만 

다행히 문제가 그렇게 어렵진 않아서 왠지 합격을 노려볼만 하다 ㅎㅎ(이러고선 떨어지면 진짜 ...노답)

결과는 12월 29일날 나온다 ㅠㅠ 얼른 나왔으면..

아무튼 시험준비과정과 39회 시험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글을 쓴다.

 

 

1. 준비과정

 

먼저 공부를 시작한건 3주전부터인데 그때는 다른공부하느라 솔직히 제대로 못했다.

그냥 다른 블로그에 정리되어있는 내용들을 조금 더 첨가하거나 수정해서 내 블로그에 복붙한 것 밖에 없다.

사실상 공부라기보다는 그냥 복붙하는 과정에서 훑어본 것 같다 ㅎㅎ

 

원래 대학교에서 간단한 DDL, DML 그리고 DB설계과정 등을 배워서 기초적인 내용은 다 알았지만

서브쿼리나 윈도우함수 옵티마이저  이런 것들은 들어는 봤지만 제대로 몰랐던 상태였다.

 

공부방법은 개념 3회독 + 오라클 코드 실습 2회 + 문제집 풀이 2회독으로 했고

개념공부는 내 블로그에 쓴 글은 사실 복붙하고 잘 보지 않았다;; (글을 왜 쓴건지 모르겠다.)

그냥 데이터전문가지식포털에서 공부했다. 링크는 다른 게시글에 있다.

공부순서는 다음과 같다.

1회독 : 개념 훑어보기 - "아 그냥 이런 내용이 있구나" 정도

          (5시간)

2회독 & 코드실습 : 개념 외우기 (외워지는 것들만 잘 안외워지면 패스) + 오라클 코드 실습 1회

          코드칠 때는 최대한 코드를 이해하면서 쳐야한다. 솔직히 이해 안되는 코드도 있었지만 일단은 다 쳐봤다.

          (8~10시간)

문제집 풀이 : SQLD 합격의 기본템이라 불리는 아래의 책으로 문제를 풀었다. 

                    시험장가면 다들 이 책 펴놓고 있다 ㅎㅎ 이때 틀린문제나 운 좋게 맞춘 문제들을 표시해둔다.

                    (처음 풀때가 시간이 오래걸린다. ㅠ나만 오래걸린거일수도.. 10시간)

이 책이 진짜 시험문제 난이도와 비슷하고 이번 39회 시험에서도 책과 똑같은 문제가 2~3개 나왔던 것 같다.

처음풀때는 진짜 어려운 문제들이 많았다. 아무튼 이 문제집은 꼭!! 풀어야 한다.

3회독 & 코드실습 : 문제집 풀고 2회독했으면 웬만한 개념 외워졌지만 잘 안외워진 개념들 위주로 빠르게 외우기

         + 어려운 코드 위주 실습

          (4~5시간)

문제집 복습 : 표시해둔 문제 위주로 다시 풀기

                     (2~3시간)

+정 불안하다면 실제 기출문제 1~2개 정도 풀기

 

나는 문제집 복습까지만 했고 걸린시간 대충 계산해보면 약 30~33시간 투자한 것 같다.

 

 

2. 39회 시험내용

SQL기본과 SQL활용 파트에서 많이 나왔고 SQL최적화 기본 원리 파트에서는 하나도 안나왔다.(다행 ㅎㅎ)

주로 코드 보여주고 "이 코드의 결과값은?" 또는 "아래 코드 중 결과가 다른 하나는?"식의 문제가 많이 나왔고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파트는 그냥 평소대로 나온 것 같다.

다른 전공자들은 어느정도 시간을 투자하는지는 모르겠지만 30시간정도 투자한 덕분에

시험보면서 개념을 아예 모르는 문제는 없었고 아리송한 문제는 6~7개 정도 있었다.

그래서 뭔가 붙을거란 자신감은 있지만 그래도 떨어질 수도 있으니 마음을 비우고 있어야겠다. ㅎㅎ

무엇보다 진짜 저 노랭이 책에서 관련되거나 똑같은 문제가 많이 나왔다. 

저 노랭이를 꼭!!! 무조건!!! 풀어야 한다.

솔직히 자신이 어느정도 SQL개념이 있으면 이틀치기나 당일치기로 저 문제집만 풀고가도 붙을 것 같다.

 

아무튼 12월 29일에 결과가 나오면 아래에 시험결과를 추가할 예정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드디어 기다리던 시험결과가 나왔다 ㅎㅎ

다행히 합격! 

 

유효기간이 있어서 

 

취득일자로부터 1년 6개월 ~ 2년 이내에 보수교육을 받아야지 영구로 바뀐다고 한다.

 

보수교육은 데이터자격사이트에서 온라인교육을 시청하면 된다고 한다!

 

 

시험준비하시는 분들도 모두 파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omments